자유게시판

이 게시판에서 TeX 쓰는 법

작성자
양성덕
작성일
2021-07-03 10:05
조회
82
가) 문장 속에 있는 식 (inline equation)
(1) 달러와 달러 사이에 넣습니다. 예를 들어  $ f(x) = \sin{x} $가 나오게 하려면 \$ f(x) = \sin{x} \$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2) 백슬래시+여는소괄호와 백슬래시+닫는소괄호 사이에 넣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 f(x) = \sin{x} \) 가 나오게 하려면 \\( f(x) = \sin{x} \\) 와 같이 입력해도 됩니다.

나) 문장과 문장 사이에 있는 식 (displayed equation)
(1)두 달러와 두 달러 사이에 넣습니다. 즉

$$ f(x) = \sin{x} $$

가 나오게 하려면 \$\$ f(x) = \sin{x} \$\$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2) 백슬래시+여는소대호와 백슬래시+닫는대괄호 사이에 넣어도 됩니다. 즉

\[ f(x) = \sin{x} \]

가 나오게 하려면 \\[ f(x) = \sin{x} \\]와 같이 입력해도 됩니다.

다) amsmath에서 제공하는 math environment

예를 들어 다음 식

\begin{align}
\frac{d}{dx} \sin{ \cos{x}} &= \cos{ \cos{x}} \frac{d}{dx} \cos{x}  \\ \\
& = \cos{\cos{x}}(-\sin{x})

\end{align}

은 다음과 같이 타자하면 됩니다.


\\begin{align}
\frac{d}{dx} \sin{ \cos{x}} &= \cos{ \cos{x}} \frac{d}{dx} \cos{x}  \\ \\
& = \cos{\cos{x}}(-\sin{x})
\\end{align}


 

라)   글의 TeX 소스를 보고 싶으면 [인쇄]를 눌러 보세요.



첨고사항:  망보드에서는 수식을 쓸 때는 중간에 Enter 키 (= Return 키) 를 쳐서 줄바꿈하면 안 됐으나   지금 쓰고 있는 이 케이보드에서는 됩니다.

레인보드에서는 입력된 백슬래시가 사라져 버려 텍 기호가 결국 망가져 버려 사용이 불편합니다. 그리고 댓글에 TeX이 입력 안 되는 건 이 망보드와 마친가지인데  망보드는 답변이 있어 그래도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이걸로 씁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