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장소: 하나스퀘어 a. 내용: 그리스 수학을 두고 수학과 철학과의 관계를 토론 a. 숙제: ebs 문명과 수학 1, 2화 시청
-
a. 장소: 이학관 a. 내용:
- 이집트 수학과 그리스 수학의 차이에 대해 토론
- 조연 배우(이집트) vs 주연 배우(그리스)
a. 숙제: 각자 원하는 주제 정해보기
3 a. 장소: 이학관 a. 내용:
- 투표 실시
- “산대라는 계산도구가 중국 수학자들의 제곱근 계산법(증승개방법)에 미친 영향”이란 주제 선정
a. 숙제:
- 박정규: 산대 계산의 특징 조사
- 정재형: 증승개방법에 대한 이해
4 a. 장소: 이학관 a. 시간: 10월 12일 금 오후 1시 30분 ~ 2시 a. 내용:
- 산대가 증승개방법의 원리에 별다른(전혀) 관여를 하지 않았다.
- 이 방법은 도형(기하)와 관련이 있다. <- 수업시간을 통해 알게 됨
- 주제 바꿈 “왜 중국 수학은 수에 관심을 두지 않았는 가?”
5 a. 장소: 이학관 a. 시간 10월 19일 금 오후 1시 ~ 2시 a. 내용:
- 증승개방법의 원리 이해
a. 숙제:
- 공통: 증승개방법의 원리 복습
- 박정규: 19세기 영국의 철학 조사
- 정재형: 니들햄의 그 글 읽기
6 a. 장소: 이학관 a. 시간: 10월 26일 금 오후 1시 ~ 2시 a. 내용:
- 팀의 주제가 조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지에 대해 토론
- 괜찮은 주제이지만 충분한 자료가 있을 지에 대해 의문을 가짐
- 단순하고 뻔한 답으로 끝날 지도 모른다.
- 중국 수학 부분이 레포트의 주가 되야 된다는 것에 동의
a. 숙제
- 박정규: 드 모르간 부분을 신속히 마무리함
- 정재형: final draft를 작성한다는 기분으로 그 문서 안에서의 자신의 부분 구조 잡기
7 a. 장소: 이학관 a. 시간 11월 5일 월 오후 2시 ~ 3시 a. 내용:
- 교수님의 피드백을 고려해 주제에 대해 다시 검토함
- 기존의 주제를 고수할지 아니면 바꿀지에 대해서 고민
- 시간의 문제로 인해 현 주제를 유지하되 범위를 줄이기로 함
a. 숙제:
- 공통: 바뀐 주제 위키에 올리기, 교수님께 다시 피드백 얻기
8 a. 장소: 이학관 a. 시간: a. 내용:
- 교수님의 피드백이 없었지만 주제 확정
a. 숙제:
- 박정규: 동양 쪽 부분 조사
- 정재형: 서양 쪽 부분 조사
- 공통: 11월 19일 월요일까지 자신의 부분 마치기
9 a. 장소: 카카오톡 a. 시간: a. 내용:
- 레포트 페이지 수 보다는 내용에 충실
- 실례 부분의 증거 부족
a. 숙제:
- 정재형: 중간레포트 정리
10 a. 장소: 하나스퀘어 a. 시간: 11월 30일 오후 2시, 30분 정도 회의 a. 내용:
- 레포트 목차에 대한 설명
- 자신이 레포트에 채워야할 부분 재점검
a. 숙제:
- 정재형: 그리스철학에 대한 일반적 사실 조사, 맺음말 쓰기
- 박정규: 레포트 최종 정리, 맺음말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