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론 7권 정의편 =
“번역문을 읽기 전 주의사항”
- 원문의 정의1에 나오는 unit을 선분의 길이를 재는 자로 여기고 원문을 번역한 것이다.
- 핵심어는 크고 굵게 표시하였다.
- 자를 나란히 이어 붙인다는 말의 의미: 예를 들면, -을 자라 할 때, —은 자를 세번 나란히 이어 붙인 것이다.
- 어떤 수를 나란히 이어 붙인다는 말의 의미: 예를 들면, —을 수 3라 할 때, —-–—은 수 3를 세번 나란히 이어 붙인 것이다.
- 어떤 수를 자로 잴 수 있다는 말의 의미: 예를 들면, -을 자라 할 때, 이 자를 계속해서 나란히 이어 붙이다보면 그 길이가 수의 길이와 언젠가는 같아진다는 말이다.
- 어떤 수를 또 다른 어떤 수로 잴 수 있다는 말의 의미: 예를 들면, –을 수 2라 할 때, 수 2를 나란히 이어 붙이다보면 그 길이가 재려는 수의 길이와 언젠가는 같아진다는 말이다.
- 어떤 수를 또 다른 어떤 수로 잴 수 없다는 말의 의미: 앞의 수를 아무리 나란히 이어 붙여도 그 길이가 뒤의 수의 길이와 같아 질 수 없다는 말이다.
- 정의20과 21은 내용 이해와 한국어 번역의 어려움으로 번역하지 못했다.
정의1
- 수를 재는 자를 일이라 부른다.
정의2
- 수는 자로 잴 수 있다.
정의3
- 한 수가 다른 수를 잴 수 있다면, 앞의 수를 뒤의 수의 약수, 뒤의 수를 앞의 수의 강수라 한다.
정의4
- 두 수가 있어, 둘 중 어느 수도 나머지 수를 잴 수 없다면, 서로는 상대방의 부분이다.
정의5
- 강수는 약수의 배수이다.
정의6
- 동일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수는 짝수이다.
정의7
- 그렇지 못한 수는 홀수이다.
정의8
- 짝곱짝수는 임의의 짝수를 짝수 번 사용해 잴 수 있는 수이다.
정의9
- 짝곱홀수는 임의의 짝수를 홀수 번 사용해 잴 수 있는 수이다.
정의10
- 홀곱홀수는 임의의 홀수를 홀수 번 사용해 잴 수 있는 수이다.
정의11
- 소수는 오직 자로만 잴 수 있는 수이다.
정의12
- 임의의 수들을 모두 잴 수 있는 것이 오직 자 뿐이면 이 수들은 서로소이다.
정의13
- 합성수는 임의의 수로 잴 수 있는 수이다.
정의14
- 임의의 수들을 모두 어떤 한 수로 잴 수 있다면 이 수들은 서로합성이다.
정의15
- 두 수를 곱한다란 말은 둘 중 어느 한 수를 택해, 이 수 잴 때 사용한 자의 양만큼 반복해서 나머지 수를 나란히 이어 붙이는 것이다.
정의16
- 두 수를 곱하면 어떤 수를 만든다. 새로 만들어진 수를 직사각형이라 부르고 앞의 두 수는 이 새 수의 변이라 부른다.
정의17
- 세 수를 곱하면 어떤 수를 만든다. 새로 만들어진 수를 직육면체라 부르고 앞의 세 수는 이 새 수의 변이라 부른다.
정의18
- 곱하는 두 수가 같은 수이면, 이 두 수의 곱으로 새로 만들어진 수를 정사각형이라 부른다.
정의19
- 곱하는 세 수가 같은 수이면, 이 세 수의 곱으로 새로 만들어진 수를 정육면체라 부른다.
정의20
정의21
정의22
- 완전수는 자신의 약수를 모두 나란히 이어 붙이면 자기 자신이 되는 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