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의 목표
이 강의는 ”’정량적 사고”’의 강의입니다. 교양으로서 ”’수학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강의의 하나이며 이를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달성하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역사적으로 일어났던 사고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이해하여 봄으로써 현대 수학의 발전 과정을 습득하고 수학적 maturity를 높입니다.
강의 내용
- 각 조별로 발표를 합니다. 17~19세기에서 수학자들과 그의 업적 가운데서 이의 수학적 내용을 설명합니다.
- 강의는 17~18세기의 수학, 19세기의 수학, 그리고 20세기의 수학으로 나뉘어 알아봅니다. 17~19세기 수학의 토픽에 관한 간략한 개괄 강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학생들의 발표와 함께 20세기 수학에 관한 개론 강의가 있을 것입니다.
강의의 개요
16~7세기에 태동한 근대 수학이 어떻게 18, 19세기에 확립되었는가를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의 부족을 메우기 위해서, 또, 많은 계산법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나타난 20세기 현대 수학의 탄생의 필연성을 공부한다.
- ”’교과서 없음”’
- ”’참고도서”’: 강의 위키 홈페이지 참조.
기타
학생들은 이 위키에서 research한 내용을 정리하고 토론하며 발표내용을 만듭니다. 필요하면 각 조별로 따로 페이지를 만듭니다.(이것은 교수가 도와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