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수학사와 현대수학 2005

(TableOfContents)

공지

레포트 평가에 대하여

학생들 가운데 성적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발표와 레포트 평가는 학기 초에 공고한 대로 평가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시간중에 몇 번쯤 이야기했던 것 같아요.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답니다.

  • 우선 강의 내용은 정량적 사고에 걸맞게 산학원본에서 산학원본(算學原本)의 내용을 읽고(한문을 읽고, 번역하고) 그 수학적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수학적인 사고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여기서 산학本原을 읽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번역만을 읽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 발표는 이를 한 조의 3사람이 모여서 같이 토론하여 발표하는 것이고요. 그래서 발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A+~C까지 6단계입니다.)
  • 레포트는 이 과정에서 생각한 자신만의 내용을 추가로 보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자신만의 생각이란 물론 위의 강의 목표에 해당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 레포트에는 원본(原本)의 본문, 번역, 발표내용의 해설 부분은 모두 제출하여야 하지만 이미 앞에 발표시에 평가되었으므로 다시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없으면 안 된다는 것 뿐입니다.)
  • 레포트의 중심이 되는 내용은 준비과정에서 생각한 점(한문의 번역과 수학적인 내용에서), 발표하지 않았지만 (조원끼리의 공통되는 생각이 아닌 경우) 자기 자신을 이렇게 생각한다는 그런 내용, 이 준비 과정에서 배우게 된 내용 등을 적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이 레포트 평가의 중심을 이룹니다.(이 모두에서 수학적인 내용 및 구체적인 경험을 서술하여야 합니다. 피상적인 내용은 평가 점수가 낮습니다.)
  • 다른 조에 대한 평가는 일종의 출석부와 같은 것으로 약간만 반영되었습니다.
  • 이렇게 해서 레포트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평가는 A+~C 까지 6단계입니다.
  • 레포트를 얼마나 성의있게 썼는가도 중요하지만 위의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생각했는가가 보여야지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 시간중에도 여러 번 말했지만 우리가 공부하려는 내용은 “수학사”가 아닙니다. 고전을 통해서 “수학”을 공부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강의 중에는 수학적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잘 모르는 수학적 내용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이해하는 방법을 찾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그래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냥 읽으면 알 수 없는 것을 찾아서 몇 백년 전의 책을 읽어본 것입니다.) 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가를 보여주는 레포트가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레포트 작성법

수학 report 및 논문 작성에 대하여는 일반적으로 많은 문헌이 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몇 가지와 논문작성법을 다음 위치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www.math.snu.ac.kr/~hongjong/%ED%95%99%EC%9C%84%EB%85%BC%EB%AC%B8.htm

(이 사이트가 연결되지 않는 사람은 internet explorer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 에서 맨 아래쪽의 ”’URL을 항상 UTF-8 로 보냄”’에 클릭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고 explorer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수학 report를 작성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1. 내용은 자신의 창의적인 내용을 적어야 하며 이미 알려져 있는 내용을 인용할 수 있다.
  2. 형식은 기승전결의 형식을 따르며, 각 장, 절의 제목은 해당하는 내용을 요약하여 쓴다. 시작은 들어가기(introduction)을 쓰는 일이 많지만 나머지는 알맞게 맞추어 쓴다.
  3. 결론을 서술하고 글을 끝맺은 후에는 참고문헌이 꼭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자신이 인용한 모든 내용의 참고문헌을 적는 것이 원칙이다. 참고문헌을 적는 형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수학에서는 통일된 규칙 몇 가지 가운데 하나를 쓴다. 여기서는 다음 [예]의 방식을 따르기로 한다. 순서는 저자 이름순으로 나열한다. 한글명을 먼저 쓰고 영어명을 나중에 쓴다.
  4. 참고문헌의 내용을 인용한 곳은 (상식적인 내용은 제외하고) 아무리 많아도 매 곳마다 참고문헌을 언급하여야 한다. 언급할 때는 참고문헌의 번호만을 적는다. 특별한 쪽수를 언급하려면 쪽수를 첨가한다. report의 본문의 내용에 참고문헌을 인용하지 않은 부분은 report를 쓴 사람 자신의 생각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부분 가운데 다른 곳에 있는 내용이 발견되면 남의 생각을 도용한 논문으로 평가된다.

”'(예)”’

홍길동은 율도국을 건설한 후 그곳에 조선의 풍습을 가르쳤다.[1] 이러한 사실은 Bilbo Baggins의 Red Book에도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2, 235-247쪽]

”’참고문헌”’

[1] 홍길동, “율도국의 풍습과 조선의 풍습의 비교 연구,” 율도국의 문화와 사상(허균 ed.), 율도국 집현전, 1596.

[2] Bilbo Baggins, The Red Book of Westmarch – There and back again, West March Publ. Co., S.R. 1403.

레포트 및 시험

레포트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개강 초에 발표하였던 것을 다시 한 번 적습니다.

  • 레포트는 각각 개개인이 제출합니다. 제출시한은 학기말시험주의 주말까지입니다. 이 시한을 넘기는 것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 레포트의 내용은 자신의 조가 발표한 부분에서 다음을 아래아 한글 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원본(原本)의 본문, 번역, 발표내용의 해설,(여기까지는 조원끼리 같아도 무방합니다) 준비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한 설명, 발표내용 외에 자신 만의 생각을 추가, 이 발표 준비를 통하여 수학적으로 알게 된 내용 등을 ”’자신만의 글”’로 적습니다.(다른 책이나 다른 사람의 글을 참조하거나 옮기지 않습니다.)
  • 이와 함께, 다른 조의 발표를 듣고 모든 조 가운데 가장 잘한 조와 가장 미흡한 조를 가려 이에 대한 레포트도 첨부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두 가지 option이 있습니다. 첫 번째 option은 가장 잘 준비한 두 조를 가리고 가장 미흡한 두 조를 가려 이 네 조의 잘한 점과 못한 점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option은 가장 잘 준비한 5조를 가리고 가장 미흡한 5조를 가립니다. 그리고 이들의 간략한 장단점과 등수를 매깁니다. 그런 다음 이 가운데 3등을 한 두 조(잘한 조와 못한 조 각각 하나씩)에 대하여 위와 같이 설명합니다.
  • 레포트는 메일로 제출하여도 되며 혹시 되돌아올 경우를 대비하여 곧바로(30분후쯤) 확인하며, 되돌아온 경우에는 우선 파일을 첨부하지 않은 메일을 보내고 한 시간 간격으로 계속 보냅니다.
  • ”’오는 강의 시간 중에 논의한 대로 학기말 시험은 없습니다. 성적은 모두 시간 중에 발표한 내용과 레포트로 평가합니다.”’

각 조의 토론페이지

”’각 조의 페이지에는 필요한 페이지를 더 만들어 사용하여도 됩니다. 그러나 그 내용은 강의와 관련된 내용만 허용합니다. 각 페이지의 이름을 만들때는 항상”’ {{{ KoreanMathHistoryTeamZeroTest }}} ”’등과 같이 자신의 조의 영문이름 뒤에 페이지 내용을 덧붙여서 만듭니다. 이를 링크시킬 때는 [ ] 사이에”’ {{{ wiki:Name }}} ”’을 쓴 다음 한 칸 띄우고 나타낼 이름을 입력합니다. 아래 각 조 페이지가 어떻게 링크되어 있는가 edit를 열고 보세요.”’

[wiki:KoreanMathHistoryTeamOne 제1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wo 제2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hree 제3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Four 제4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Five 제5조]

[wiki:KoreanMathHistoryTeamSix 제6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Seven 제7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Eight 제8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Nine 제9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en 제10조]

[wiki:KoreanMathHistoryTeamEleven 제11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welve 제12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hirteen 제13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Fourteen 제14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Fifteen 제15조]

[wiki:KoreanMathHistoryTeamSixteen 제16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Seventeen 제17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Eighteen 제18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Nineteen 제19조] – [wiki:KoreanMathHistoryTeamTwenty 제20조]

강의 내용

  • 구장산술강의내용 입니다.

= [wiki:KoreanMathHistoryQnA 질문방] Q n A =

[wiki:KoreanMathHistoryTeams 조배정]

[wiki:KoreanMathHistoryTeams 조배정 페이지] 1차 조 배정이 끝났습니다.

2차 조 배정이 끝났습니다.

[wiki:KoreanMathHistoryGlossary 단어해설]

Feed Back

선생님, 선생님께서 가지고계신 산학본원 파일을 여기 홈피에 올려주시면 편할 것 같아요^^(19조 허재은입니다ㅡ) 산학본원 번역도 저작권 문제로 파일을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 각자 내게 오면 복사본을 줄께요.

뒤늦게 말씀드려서 죄송합니다… 법학과 2005110143 성지윤 1조로 배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학교육과 2000190637 김우영 수학교육과 2000190620 노규환 수학교육과 2000190642 전종환 수학교육과 2001190627 이건 같은 조로 배정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수학과 2000160168 조비호;수학과 2004160110 신영식 같은 조 원합니다. 🙂

선생님, 혹시 조 배정이 모두 끝났나요??아직 가능하다면 수학교육과 2003190618 허재은도 위에 위에 네명이랑 같은조 하고싶어요^^

선생님~아직 배정이 끝나지 않으셨다면…심리학과 2004130105 이지현(현재 5조로 배정되어 있습니다)이요, 3조 이미지, 남향숙 양인석 과 같은 조를 하고 싶습니다.^^

위키를 사용하는 방법

을 알고 싶으면 WikiSandBox 를 열고 이 안의 예를 봅니다. 그리고 모르는 것은 내게 오면 가르쳐 줍니다.

= 그리고 대문(FrontPage)의 밑의 사용 팁을 읽어봅니다. =


CategoryKUM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