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신청요령

먼저 계정명은 영문 소문자, 숫자, 하이픈만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 abc-def는 되나 abc_def는 안됩니다. 양성덕의 계정명은 sdyang인데 그러면 홈페이지 접속은 https://mathematicians.korea.ac.kr/sdyang 으로 하게 됩니다.

IP 주소를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이트를 개설한 후 거기에 글을 올리거나 내용을 수정하거나 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현 정보보호법은 당 홈페이지에 대하여 로그인을 할 수는 있으나 특정 IP를 가진 컴퓨터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매우 불편하게 생각되나 현재 법이 그러하다 하니 그렇게 해야 하겠습니다.

현재 교내에서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는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IP를 모르시면 구글에 “What is my IP?”를 검색하여 보십시요. 검색 결과로 https://www.whatismyip.com 란 링크를 첫 번째로 내놓는데 거기로 가시면 당 컴퓨터의 IP를 볼 수 있습니다. 설령 무선으로 접속하더라도 고정 IP를 가진 공유기를 통해 접속하실 경우에는 “What is my IP?”에서 그 공유기의 IP를 주고 그렇게 해서 접속이 잘 됩니다. 그 IP를 제게 주시면 됩니다.

이제 집에서 접속하고자 하실 때가 조금 문제인데 대부분의 경우 유동 IP를 쓰시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공유기를 한번 켜 두면 켜져있는 동안에는 IP가 고정되므로 그걸 제게 주시고 절대로 공유기를 끄지 않는게 한 가지 방법이긴 하겠으나 결코 장기적인 해법은 되지 않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해법이 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아 참고로, 이 홈페이지를 만드는 워드프레스에는 사람들이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이 원래는 있는데 정보보호법은 그럴려면 이름과 이메일을 수집하는데 동의한다는 내용을 첨가하고 또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가장 간단한 해법으로서 댓글을 다는 기능을 아예 없애버렸습니다.

2017년 4월 15일

양성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