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소곡면에 관한 고급 블로그

(3차원 유클리드 공간의) 극소 곡면에 관하여 매우 깊이 있는 지식과 엔네퍼-바이에르스트라스 표현공식을 이용하여 극소곡면들을 그려주는 Mathematica 파일들을 제공하는 블로그가 있어 소개합니다. 주소는 https://minimalsurfaces.blog 이며 블루밍톤 소재 인디아나 대학교 수학과의 마티아스 웨버 (Matthias Weber) 교수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제공되는 Mathematica 파일들을 돌릴려면 Mesh라는 패키지를 설치하고 실행시켜야야 하는데 내려 받은 파일들에 이 부분이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이 웹사이트에서 Mesh.m도 제공하고 있는데 초보자로서는 그런게 필요한지, 어디 있는지 알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어 안내합니다. 패키지는 https://minimalsurfaces.blog/home/repository/about-the-mathematica-notebooks/ 중간쯤의 ‘here’를 눌러 나오는 dropbox 화면 오른쪽 상단의 [Download]를 누르면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는 보통 Mathematica 패키지 설치하는 법을 따라 하시면 되는데 자세한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Mathematica 를 구동시킨 후 빈 노트북에서 $UserBaseDirectory 를 실행시킵니다.
  2. 거기서 나오는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다시 그 안에 있는 Applications 디렉토리 안에 Own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든 후 거기에 Mesh.m을 옮겨 놓습니다.
  3. 이제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파일 첫 부분에 <<Own`Mesh` 를 입력한 후 실행하면 패키지가 구동됩니다.

제가 몇몇 파일들을 돌려본 결과 $latex \varepsilon=0.1$ 로 정의해 놓고 실제 사용은 $ε$으로 하고 있어 이를 보정해야 하는 등의 아주 자그만 손질을 하는 것 외에는 잘 돌아갑니다. 패키지 설치 방법과 Mathematica 파일 구동 방법, 그리고 블로그의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제게 문의해 보십시오.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껏 답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깊이있는 파일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해 주는 마티아스 웨버 교수에게 심심한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