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수학사數學史와 현대수학現代數學 2007년가을 위키

”’강의실: 우당교양관 209호”’ ”’강의시간: 월, 수 5교시”’ (TableOfContents)

성적과 관련하여

  • 성적에 관련된 문의가 많을 것입니다. 성적은 두 부분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하나는 발표이고 또 하나는 레포트에서 자신만의 생각 부분입니다. 시간이 나면 제출한 레포트 가운데 잘 된 것을 한, 두개 올려 놓겠지만 학기동안 자신만의 생각을 얼마나 많이 했는가를 잘 보여주는 레포트가 A를 받았습니다. (참고문헌 적는 법은 아직도 대부분 사람들이 할 줄 몰라요.)
  • 레포트를 잘 쓴 사람들 가운데서도 성적이 나쁜 경우는 팀 발표가 점수를 잘 받지 못한 경우입니다. 주어진 범위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잘 설명하는 것이 목표였지요. 이 두 가지가 모두 잘 되어야 좋은 성적을 받습니다.
  • 전체적으로 성적을 낼 때 원칙적으로 C+ 성적이 전체의 중간에 해당하는 성적입니다. 즉 C+를 받으면 내가 평균점수를 받았구나 하는 것이지요.(외국에서는 항상 이것을 맞추려고 노력하지요. 거기서는 상대평가를 해도 우리학교처럼 A를 줄 수 있는 상한 같은 것은 없습니다. 모두 A를 줄 수도 있지요. 하지만 보통 과목은 모든 교수들이 위의 기준은 잘 맞추지요.) 우리학교 교양과목은 성적이 상향 조정되어 있고 내 성적도 조금은 그렇지만, 이것을 기대하면 안 돼요.
  • 이번에 발표는 산학본원을 잘 발표한 조는 1,8,10,11조 등이고, 익산을 잘 발표한 조는 2,6,9,10,11,14조 등이예요. 종합적으로는 11조가 가장 잘 했고 8조와 10조가 그 다음입니다. 개인적으로 레포트를 잘 쓴 사람은 16명 정도가 최고점(A)을 받았고요, 또 그정도 사람들이 그 다음 단계(B+)를 받았어요.

레포트 도움말

  • [wiki:KoreanMathHistory2K6 2006년도 강의 위키], [wiki:KoreanMathHistory 2005년도 강의 위키]: 특히 2005년도 페이지의 ”’레포트 관련 사항을 잘 읽어보세요”’.
  • [wiki:KoreanMathHistory2K6ReportReflect 2006년도 레포트 반성부분], [wiki:KoreanMathHistory2K6ReportRetrospectOfOtherTeams 2006년도 다른 팀 발표 평가]
  • [wiki:KoreanMathHistoryReportSamples 예전 제출한 레포트 가운데 잘 된 예]
  • 레포트를 잘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잘~~”’ 읽어보아야 합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별발표: 자기 조가 발표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각 조에서 한부의 레포트로 내도 좋습니다. 발표후 추가 사항이 있으면 추가사항으로 따로 적습니다.
    • 개인레포트: 발표를 준비하는 동안 ”’수학적인 내용”’으로, 조에서 토론한 것, 자신이 생각한 것 등을 ”’자세히”’ 적습니다. 이 부분은 피상적인 내용은 점수가 적습니다. 구체적인 내용, 생각이 맞았나 틀렸나는 중요하지 않으며 어떤 과정으로 생각했는지, 어떤 결론을 얻었는지가 중요합니다.
    •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일반적인 사항은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우리가 공부한 책에 대한 수학 밖의 내용들은 아무런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수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이 스스로 찾아낸”’ 생각만이 점수를 받습니다. 따라서 다른 책이나 레포트 등을 옮겨 적는 것은 다른 부분의 점수도 깎아먹습니다.

공지: 순서는 아래서부터입니다.

  • ”’성적 공시되었습니다.”’
  • 레포트를 제출하지 않은 사람 명단입니다. 파일도 보내지 않고, 인쇄한 것을 수학과 사무실에 내지 않은 학생들입니다:
    • 6조: 이의행, 성의영, 안명환, 7조: 김지예, 9조: 김원상, 12조: 이상윤, 14조: 한호원
  • (12/27) ”'(HTML(<font color=’red’> 이번학기 성적 처리가 아직 끝나지 않아서 성적이 공고되지 못하였어요. 아마도 며칠 안에 처리가 끝날 것이니까 조금 기다리기 바래요. </font>))”’ 혹시 F인가 물어보는 학생들도 있는데 F이면 F라고 표시되니까요 안나오면 아직 안 된것이예요.
  • ”'(HTML(<font color=’red’> 인터넷을 통한 보강은 준비가 복잡한 관계로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대신 위키페이지를 이용해서 질문을 해 주기 바랍니다. </font>)) 이미 질문을 받고 있었지만…”’
  • [wiki:KoreanMathHistory2K7PresentationFiles 발표 자료 올리는 곳]
  • ”'(HTML(<font color=’red’> 보강 강의실이 117호로 바뀌었습니다. 시간은 5시입니다.</font>))”’
  • 레포트를 쓸 때는 에디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래아 한글과 마소 워드입니다. 아래아 한글은 워드에 비하여 수식을 사용하기 더 쉬운면이 있습니다. 사용법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math.korea.ac.kr/~ywkim/mawiki/wiki.php?EditingWithHaangul 아래아 한글로 수식 쓰는 법]
  • ”’시간중에 공지한대로 중간시험 기간의 강의와 학기말 교수 출장기간에 대하여 매주 금요일에 보강합니다.”’ 강의시간은 ”’금요일 오후 5:00(변경되었음)”’이고 강의실은 ”’이과대학 아산이학관 117호”’입니다. 보강은 11월 3일부터 2~4주간 계속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강의일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0/29, 10/31, ”’11/2”’, 11/5, 11/7, ”’11/9”’, 11/12, 11/14, 11/19, 11/21. 이와 함께 발표 진도에 따라서 11/16, 11/23도 발표가 있을 수 있음을 참조하세요. 마지막 발표가 끝난 후에 보강일수에 따라 1~2주 정도 강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인터넷 강의가 될 것입니다.
  • ”’중간시험 기간의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발표합니다. 아래 새로운 계획을 참조하세요.”’
  • 발표 순서는 ”’산학본원”’이 먼저이고 ”’익산”’이 나중입니다.
  • ”’발표 일정”’입니다: 10/8, 10/10, 10/15, 10/17, ”'(안 쉽니다) 10/22, 10/24, 10/29, 10/31,”’ 11/5, 11/7, 11/12, 11/14, 11/19, 11/21.
  • (9/29) 이제는 조원끼리 서로 연락이 다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주말까지 조원에 문제가 없으면 이대로 조를 확정합니다.
  • 익산(상,하권)을 발표할 조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4, 2, 12, 7, 10, 3, 1, 6, 13, 9, 5, 14, 8, 11
    • 발표 순서 페이지: KoreanMathHistory2K7ISZZim
    • 익산 상하권도 아래와 마찬가지입니다. 익산 발표는 작년 발표 범위와 같을 것입니다. (KoreanMathHistory2K6ISZZim 참조) 단지 각 부분을 발표할 조만 위의 순서를 따릅니다.
  • 산학본원을 발표할 조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6, 1, 4, 5, 14, 9, 7, 12, 13, 8, 11, 10, 2, 3.
    • 산학본원 발표 범위입니다: KoreanMathHistory2K7SHWBZZim
    • 발표할 내용은 순서에 따라 적절한 양으로 주어질 것입니다. 발표할 양과 내용은 주어진 범위에서 문제 또는 이론 몇 개를 발표조가 직접 선정합니다. 그리고 발표할 때는 그 내용을 설명하게 됩니다. 문제가 아닌 풀이법(術)을 설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작년 팀은 산학원본의 한문본문에서 3쪽 정도를 발표하였습니다. 이것은 지금 번역된 책으로 3~10쪽에 해당합니다. 발표 시간은 25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 구체적인 범위는 며칠 안에 발표하겠지만, 개략적으로는 14개조가 산학본원 한 권을 발표한다고 생각하고 나누어 보면 대략 어느 범위에 해당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 ”'[wiki:KoreanMathHistory2K7Teams 조편성페이지]”’
  • 중간시험 기간과 그 다음 한 주는 강의 쉽니다. ”'(이 계획은 취소되었습니다.)”’
  • 조교선생님은 중국에서 오신 우리민족인 金玉子(jinyuzi:진유즈) 선생님입니다. 사무실은 아산이학관 1층에 있습니다.(방 호수는?)
  • 이 강의를 잘 마치려면 이 강의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지난 강의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좋은/나쁜 발표와 레포트의 특징을 살펴서 좋은 발표를 하고 좋은 레포트를 써 내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난 두 해 동안의 강의 내용을 살펴보려면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 [wiki:KoreanMathHistory2K6 2006년도 강의 위키], [wiki:KoreanMathHistory 2005년도 강의 위키]: 특히 2005년도 페이지의 ”’레포트 관련 사항을 잘 읽어보세요”’.
    • [wiki:KoreanMathHistory2K6ReportReflect 2006년도 레포트 반성부분], [wiki:KoreanMathHistory2K6ReportRetrospectOfOtherTeams 2006년도 다른 팀 발표 평가]
    • [wiki:KoreanMathHistoryReportSamples 예전 제출한 레포트 가운데 잘 된 예]

숙제 설명

이 강의에서 해야 할 숙제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우선 Needham이 쓴 Science and Civilization in China, vol. 3에서 (k)절 Mathematics and science in China and the West를 번역합니다. 이것은 이미 작년 학생들이 숙제로 한 번 번역했었지만 내용을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작년 번역을 참조하여 제대로 된 번역을 하는 것입니다. 번역할 내용 원문은 다음 파일에 있습니다: [http://math.korea.ac.kr/~ywkim/courses/2k6mh/needham_chin_west.pdf needham_chin_west.pdf]. 그리고 이 파일 안에 번역할 부분이 나뉘어 있습니다.
    • 우리 번역은 이곳에 올려주세요: KoreanMathHistory2K7NeedhamChinWest
    • 작년 번역은 이곳에 있습니다: KoreanMathHistory2K6NeedhamChinWest (여기서 (./) 표시가 있는 절은 내가 확인하여 번역이 끝난 절입니다. 이 절은 번역하지 마세요. )
    • 번역은 될 수 있는대로 빨리 올립니다. 늦어도 10월 15일 이전에 올리기 바랍니다. 어느 부분을 하는가는 번역해 올리는 페이지에서 빈 자리에 미리 조 번호 및 이름을 적어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번역해서 올려주세요. 한 조가 2 개 씩 잡아보세요. 그러면 못하는 조가 2조 생깁니다. 못하는 조는 나중에 다른 숙제를 줄께요.
  • 이제 여러분이 발표하는 내용에서 특징적인 내용을 정리해서 우리나라 Wikipedia인 ko.wikipedia.org 에 등록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등록할 내용을 우리 위키에 먼저 한번 정리하려고 해요. 우리 위키에 각 팀이 내용을 정리해서 등록해 주는 것이 둘 째 숙제입니다. 이 숙제를 올릴 페이지는 다음입니다: KoreanMathHistory2K7ForWikiPedia.
    • 이 숙제는 각 조가 발표하고 나서 그 내용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발표하고 나서 될 수 있으면 빨리 올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발표후 2주 이내에 올려야 하며 마지막 2주에 발표하는 조는 시간이 충분하므로 미리 준비했다가 발표와 함께 올리면 좋겠습니다.
    • 여기에 올려 준 내용은 내가 검토하고 손본 후에 Wikipedia에 올릴 예정입니다.
    • 이곳에 쓰는 내용은 아무거나 막 적지 마시고 Wikipedia를 찬찬히 살펴보고 이곳에 적합한 내용과 같은 정도의 요약성을 가지고 써 주기 바래요. 아직 수학사에 관한 내용은 우리말 Wikipedia에는 없을거고요. 영어 Wikipedia에 있는 내용을 읽어보고 이에 해당하는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내가 찾아보고 적절한 샘플 페이지를 여기 링크해 둘테니 그것을 읽어보세요.
    • 예를 들어 다윈의 종의 기원에 대한 Wikipedia의 설명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Origin_of_species
    • 2조가 적은 익산의 일반적인 특징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조에 공통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특징보다는 자신이 발표를 맡은 부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을 적어주면 좋습니다. 많이 적을 필요는 없으며 자신이 발표 맡은 부분에 있는 해설을 읽어보고, 중국 고전이나 지난 300년 동안의 다른 조선시대 수학과 비교해서 그 내용에 특징이 나타나 있는지 찾아보고 이를 적어주면 됩니다. 특징이 별로 없는 부분은 그대로 없다고 적어줘도 됩니다.
    • 특히 본문 전체의 번역은 쓰지 말아주세요. 본문은 꼭 필요한 부분만 언급하면 됩니다.

강의내용

[wiki:KoreanMathHistory2K7QnA 질문방]

위의 제목을 클릭하면 질문방으로 갑니다. 그곳에 질문을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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