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차원공간의 내적 표현

Q: 안녕하세요. 바로 밑 질문을 했던 학생인데요. 밑에다 적으면 불편하실것같아 위에다 적어봅니다. 곡면을 나타낼때 직교좌표계를 쓰지않으면, 그러니까 각점에 접하는 벡터공간의 basis들이 서로 수직이 아닐수도있으면 metric 을 행렬로 표현할때 \(0\) 이아닌 비대각성분이 나타난다고 알고있는데요. 함수공간에서 basis 를 서로 수직하지않게 잡는다면 내적을 어떻게 표현해야하나요? 벡터공간만 생각해보아도 저에게는 너무 어렵네요. 지난번 가르쳐주신대로 내적 $ xu+yv $ 를 $ … Read more

수학과 사진

PIC060928: 2006년 9월 28일 수학과 체육대회 PIC060821: 도서관 정리

MyMiscFu001

[wiki:MyMisc 위로] (TableOfContents) 보이지 않는 것을 보기 위하여 포앙카레는 고차원을 보았는가 Computer Graphics가 유행한다고 한다. Algorithm을 바탕으로 하여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도형은, 때로는 예술가가 만드는 것보다 신비적 매력이 있다. 그런데 그러한 도형과 같을 정도, 또는 한층 더 신비적인 도형을 수학자는 오랜 동안 연구해왔다. (새삼스럽게 또라고 말씀하실지 모르지만) 고차원의 도형을 말하는 것이다. 우선, 과연 수학자는 고차원의 도형을 … Read more

우리수학사와 현대수학 다른 팀 발표 평가

”’이것은 각자 또는 각 팀이 다른 팀에 대하여 평가한 것을 모아둡니다. 자신의 발표가 어떻게 받아들여졌는가를 가늠할 수 있는 한 가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 평가는 성적과는 상관관계가 적습니다. 성적은 발표가 수학적으로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지는가를 평가하였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의 평가는 발표를 얼마나 잘 알아들을 수 있었는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Best 1조 ; 1조는 차근방몽구와 익산에서 자신들이 맡은 부분을 … Read more

우리수학사와 현대수학 레포트 반성부분

”’이 페이지는 제출한 레포트에서 자신의 발표 등을 되돌아보면서 반성한 부분들을 모은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학점을 위한 평가와는 무관하지만(성적을 낼 적에는 이러한 부분을 읽지 않습니다.) 이러한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 모아둡니다.”’ 반성 교수님의 말씀 중에서 발표 자료를 수강생들에게는 다 나누어 주면서 평가자에게는 정작 주는 조가 거의 없었다는 말씀이 인상이 깊었습니다. 사실 사소한 … Read more

태극권

태극권이란 중국 진가구의 진씨 집안에 전해내려오는 가전 무술이 청나라 말기에 세상에 알려지며 유명해진 무술입니다. 태극권을 공부하는 것은 좋은 스승이 있어야 하고 끈기가 필요한 어려운 공부입니다. 태극권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은 물론 제대로 하기 어려운 무술입니다. 태극권을 전공한 사람 사이에도 차이가 많이 삽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극권을 공부하게 되는 것은 건강과 관련해서입니다. 이것은 태극권의 달인이 된 노사들의 경우도 … Read more

선형대수질문방

질문은 Q: 를 말머리에 붙이고 써 주고, 답글은 A:를 말머리에 붙이면 좋겠네요. 답글은 한줄 비우고 새 줄에 시작하며 A: 앞에는 공백을 넣어서 들여쓰기가 되게 해주세요. 또 글 마지막에는 자신의 이름을 붙여주세요. 글을 쓰는 방법은 메뉴 가운데 ”’고치기”’를 누르고 나타나는 편집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중간 중간에 미리보기를 해도 되고요, 마지막에는 꼭 저장을 눌러서 써놓은 글이 없어지지 … Read more

LA2K5OneQnA

이곳은 ”’마지막 내용을 맨 위(머리)에 쓰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질문은 말머리에 Q: 를 붙이고 시작하고, 답은 한간 들여쓰기를 하고 말머리에 A: 를 붙입니다. 질문의 마지막에는 꼭 ”’쓴 사람의 이름과 글 쓴 날자”’를 적습니다. Q: 교수님 한학기 동안 수업 잘 들었습니다. 중간시험 및 기말시험 점수를 알고 싶은데 혹시 미리 게시하실 계획이 있으시거나 아니면 성적 공시 전에 확인할 … Read more

기하학개론 2006 Q & A

Q: ruri의 질문: , A: Q1: 물론 돼요. 그것은 V’을 소실점 약간 앞에서 소실점으로 움직이면서 극한을 생각해 보면 좌변, 우변이 각각 앞의 식으로 수렴하니까요. 뒤식은 정의니까 물어볼 것도 없고요. Q2: 캔버스 말고 땅에서 두 직선이 평행이라는 것은 서로 만나지 않는다는 것이고요. 사영평면에서는 모든 직선이 서로 만나니깐, 땅에서 안만나는 것은 당연히 땅에 없는 점에서 만난다는 말이지요. … Read more

Mathematica 를 이용한 수학과 수업의 소개

”’고려대학교 이과대학 수학과 김 영 욱”’ 94년도에 발표한 내용으로 오래된 내용이지만 조금은 필요한 구석이 있어 올려둡니다. 수학과목의 강의는 왜 이론에 치중하게 되는가? 수학교육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수학교육이 다른 과학과는 달리 실험성이 미흡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에 대하여, 수학에는 실험할 것이 없다거나, 또는 수학에서는 실험을 머리속에서 한다는 식으로 이유를 들게 된다. 그러나 수학연구을 전문으로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