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 양성덕의 주피터 서버는 현재 제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만 계정이 생성될 예정입니다.
- 혹시 계정을 원하시면 제게 말씀해 주십시오.
시작하기
계정명, 암호 찾기
- 흑판에 공지가 되어 있습니다. 흑판에서 계정명과 암호를 찾을 수 없는 사람은 아직 계정이 없는 것입니다.
암호 바꾸기
- 제일 먼저 암호를 바꾸어 주기 바랍니다.
- 양성덕의 위키로 이동합니다.
- 발급된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화면 최상단에 있는 [프로필 업데이트]를 눌러 암호를 갱신합니다.
로그인 하기
- 양성덕의 주피터 서버로 이동합니다.
샘플 파일 돌려 보기
제공된 샘플 파일을 그대로 돌려 보는 법
- share/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은 열고 실행은 할 수 있어도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 share/에 있는 파일을 엽니다.
- 각 셀마다 Shift + Enter를 누르면 각 셀이 실행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샘플 파일을 수정해서 나만의 파일을 만들고 싶을 때
- share/에 있는 샘플 파일을 연 후 File -> Download as -> Notebook(.ipynb) 로 내려받습니다.
- 샘플 파일은 닫고 홈 디렉토리로 돌아간 후 [Upload]를 누릅니다.
- 내려받은 샘플파일을 올립니다.
- 이제 수정도 할 수 있고 수정한 내용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서버에서 사용가능한 언어의 종류
첫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New]를 눌러보면 Python 3과 SageMath 8.1이라는 게 보일 겁니다. 이는 주피터 노트북에 쓰인 내용을 해석하는 방법을 말하는 건데 노트북을 처음 만들 때 선택한 방법을 그냥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SageMath 8.1에서는 Python 2의 문법대로 내용을 작성해도 됩니다.
새 ipynb 파일 만들어 돌려보는 법
기본
- 새로 만들어진 파일이 위치할 디렉토리로 일단 이동합니다.
- [New] -> [python 3]을 눌러 새 ipynb를 만듭니다. (share/ 디렉토리에선 안 됨)
- Untitled라는 이름으로 열리는데 그 이름을 클릭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셀의 종류 바꾸기
- 셀은 기본적으로 Code 셀로 열립니다.
- 메뉴에서 Markdown을 선택하면 마크다운 셀로 바뀝니다.
- 마크다운 셀은 제목이나 설명, 그림 등을 넣는 셀입니다.
마크다운 셀에 수학기호 쓰기
- 제공된 동영상을 일단 보세요.
- 제공된 링크를 따라가 보세요.
- share/ 디렉토리에 있는 ‘TeX써서수식과그림넣는법.ipynb’ 열고 수식이 있는 마크다운 셀을 두번 클릭하여 어떻게 쓰여졌는지 보세요.
주피터허브 서버에서 숙제해서 제출하는 법
숙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 먼저 메뉴에서 Assignments 탭을 누릅니다.
- 과목명을 선택합니다.
- [Released Assignments]란 항목에 파란 바탕의 글상자에 [Fetch]라는 글씨가 떠 있으면 아직 가져오지 않은 숙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 그게 없으면 새로 부과된 숙제는 없다는 뜻입니다.
숙제 가져오기
- 해당 숙제의 [Fetch]를 누릅니다.
- [Downloaded Assignments] 에 숙제 이름이 뜹니다.
- 이 숙제는 어디에 저장이 되어 있는가 하면 홈 디렉토리에 [숙제 이름]으로 생성된 디렉토리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숙제 하기
- [Downloaded Assignments]에서 숙제 이름을 클릭하고 또 클릭하면 숙제 파일(ipynb 파일)이 열립니다.
- Your Answer Here가 써 있는 줄을 지우고 거기에 답을 씁니다. 이건 마크다운 셀입니다.
- 코드 셀에서는 # Your Code Here / Raise NotImplementedError() 가 써 있는 두 줄을 모두 지우고 거기에 답을 씁니다. 이건 코드 셀입니다.
- 답안에 그림을 넣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답안으로 쓰이는 ipynb 파일이 들어있는 디렉토리(= 홈디렉토리에 있는 숙제이름 디렉토리)에 그림 파일을 넣고 답안으로 쓰이는 ipynb 파일의 답안 셀에 그림을 넣는 링크를 겁니다.
- 주어진 셀의 종류를 바꾸지 마십시오. 절대로.
- 주어진 셀을 지우지 마십시오. 절대로.
- 새로 셀을 만드는 것은 허용되나 가능하면 만들지 마십시오.
답안 저장하고 떠나기
- 일단 저장하고 인터넷 브라우저의 탭을 닫으면 됩니다. 반드시 저장하고 탭을 닫습니다.
형식적으로 제대로 썼는지 확인하기
- [Assignments] -> 숙제 디렉토리 이름 -> 숙제 파일 이름 옆에 [Validate]란 탭이 있습니다.
- 이건 내가 답안을 빠트리진 않았는지, 형식에 맞지 않게 쓰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줍니다. 정답인지 아닌지 검사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이걸 눌러 확인해 봅니다.
- 답안 파일에 이미 주어진 셀의 형식을 바꾸서 경고가 뜬 경우가 있었습니다. 셀의 종류(code, markdown)를 바꾸지 마세요.
제출하기
- 숙제 디렉토리 옆에 있는 [Submit] 버튼을 누르면 제출됩니다.
또 제출하기
- 만약 이미 제출한 답안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답안을 수정한 다음 다시 [Submit]를 누르면 다시 제출이 됩니다. 제출할 때마다 제출시각이 기록되는데 이건 숙제를 받는 사람도 알게 됩니다.
- 마감시간 이후에도 제출은 가능하나 채점자가 채점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원칙은 하지 않는 것이며 만약 하더라도 늦게 제출한 데에 따른 감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출기록 없애기
- 제출기록은 되도록이면 없애지 마세요.
- 꼭 없애고 싶다면 ~/.local/share/jupyter/nbgrader_cache/ 에 있는 해당과목 디렉토리를 지우면 됩니다.
가져온 숙제가 갱신되었다고 해서 숙제를 다시 가져가고자 하는 경우
- 이 때는 이미 가져온 숙제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 그러면 [Fetch]에 사라졌던 숙제 이름이 다시 뜹니다.
점수 확인 및 채점의견 읽어보기
채점의견 읽어보기
- 만약에 채점자가 채점의견을 돌려준다면 그것은 jupyterhub 서버의 본인의 홈 디렉토리에 ‘feedback_for_숙제이름’으로 생성된 디렉토리에 있게 됩니다. 거기 있는 html에 점수와 함께 채점자의 의견이 들어 있습니다.
- html 파일을 클릭하면 내용이 보입니다.
- 점수는 흑판에도 공지됩니다.
최종점수확인하기
- 간혹 채점을 다시 해 채점결과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최종채점결과는 흑판에 공지됩니다.
- html 파일에 기록된 점수와 흑판에 기록된 점수가 다른 경우 흑판에 있는 점수가 우선합니다.
사용법에 대한 질문
- 양성덕에게 해 주세요.
요청 사항!! – 종료시 다음을 수행해 주기 바랍니다.
- 첫 화면의 [Running] 탭을 눌러 돌고 있는 모든 프로세스를 [Shutdown] 시켜주기 바랍니다.
- 그러고 나서, 첫 화면의 상단에 있는 [Control Panel] 눌러 [Stop My Server] 버튼을 눌러 서버를 종료시켜 주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버란 자신만의 서버를 말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는 건 없으니 걱정하지 않고 끄면 됩니다.
- 서버 용량이 작은 관계로 조금만 부하가 커지면 서버가 죽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작업을 다 마쳤으면 [Stop My Server]를 눌러 이 서버가 계속 유지되는 데에 협조해 주세요.
경고!! – 정기적으로 모든 게 초기화됩니다.
- share/ 폴더에는 절대로 아무 것도 넣지 마세요. 꺼내기만 하세요.
- 시스템 부하를 줄이기 위하여 1시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 계정은 자동으로 로그아웃됩니다. 아직 서버의 성능이 그리 세지 않은 관계로 이렇게 하는 것을 양해해 주기 바랍니다.
- 시스템 관리를 위하여 모든 설정은 일주일에 1회 초기화됩니다. 컴퓨터 자체를 껐다 켤 수 있으며 토요일 오전 6시-9시 사이에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니 모든 작업은 토요일 오전 9시 이후에 시작하여 토요일 오전 6시 이전에 끝내야 합니다.
- 여러분의 홈 폴더에 있는 파일들은 그대로 있습니다만 마음의 평화를 위해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본인의 컴퓨터에 자료들을 내려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