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macs + orgmode + python

파이썬 코드를 타자하고 실행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초심자가 제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은 아마 jupyter notebook 환경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좀 익숙해지면 이것 저것이 아쉬워지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문서가 길면 작업이 불편해 집니다. 여러 문서를 동시에 작업하기가 불편해 집니다. 한번 만든 ipynb 문서를 다른 용도로 재사용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참 간사한 동물이라는 […]

jupyter notebook으로 python 공부하기

파이썬을 돌리는 방법은 매우 많습니다. 그중 jupyter notebook 을 이용하여 파이썬을 돌리는 방법은 Mathematica 돌리는 방법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Mathematica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진입장벽이 제일 낮아보입니다. 학생들의 공부와 그리고 제 자신의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인터넷에 있는 여러 사이트들을 모아봅니다. 아, 제 생각에는 Sympy로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2017년 4월 21일 양성덕 심볼릭 파이썬 패키지인

우리 곁의 코스타 곡면

다음은 2003년에 제가 Mathematica로 그린 코스타의 곡면 자료를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이우훈 교수에게 보내줬더니 이우훈 교수가 돌려준 영상입니다. 벌써 14년 전 일이네요. 오늘 날의 용어로 치면 증강현실이라고나 할까요… 2017년 4월 17일 양성덕  

학부생들과 함께 한 활동

2017년 1월 ~ 2월 학부 진리장학생 4인 지도 내용 : 매쓰매티카로 오일러 프로젝트에 있는 문제 풀어보기 2016년 7월 ~ 8월 학부 진리장학생 3인 지도 내용 : 매쓰매티카로 클리포트 원환면에 있는 스도쿠 형상화 해 보기 자료 : 수학과 자유게시판 2016.11.15 게시글 2007년 5월 25일 수학과 MT 수학과 학부생들과 체육대회 사진이 있어서 기록해 봅니다. http://elie.korea.ac.kr/~ywkim/mawiki/wiki.php?PIC0705MT 2006년 9월

e의 연분수 표현

먼저 다음을 살피자: (1)   의 연분수 표현은 이를 이용하여 얻어진다. 이제 다음을 살펴보자. (2)   이를 이용하면 다음을 알 수 있다. (3)   이 과정을 반복하면 다음을 얻을 수 있다. (4)   (1)과 (4)를 이용하여 다음이 얻어진다는 것은 여러분에게 남긴다. (5)   참고 : 이 글은 현재 제가 가르치고 있는 토픽 코스 (부제: 수학과

위로 스크롤